본문 바로가기
엘리어트파동이론

엘리어트 파동이론 상승 5파동 기초이론 (1장)

by 머니빌드 2023. 3. 5.
반응형

코인시장이나 주식시장에서는 다양한 보조지표들이 있고 이것을 활용하여 매매를 합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엘리어트는 우주와 자연의 본질의 리듬을 통해 주식시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고, 이것을 파동이론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주식시장에서의 가격변화에는 인간의 심리변화가 반응하여 나름대로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움직이며, 이러한 움직임은 리듬을 가지고 움직인다고 봐왔고 이 리듬을 이해한다면 보다 깊이 있게 인간을 이해하고 연결되어 투자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파동이론이 100%는 아니지만 이론을 이해하고 현상을 분석하여 실제 적용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며 이론, 현상, 행위 이 세 가지 영역을 이해한다면 자유롭게 넘나 들 수 있고 진정한 이론가, 투자자, 실천가가 되어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활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초인 상승 5 파동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상승 5파동

 

위 이미지와 같이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기초인 상승 5 파동은 5개의 파동 중 3개의 상승 파동과 2개의 하락 파동으로 구성되며 상승 1파, 상승 3파, 상승 5파는 전진 충동 포워드 임펄스를 나타내며, 하락 2파, 하락 4파는 교정 충동 콘트레이로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상승 5파동을 정리해 보면

첨부된 사진을 참고해서 보면 좀 더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1. 상승 3파의 끝(고점)은 상승 1파의 고점보다 위에 있다.

 

 

상승 3파의 끝(고점)은 상승 1파의 고점보다 위에 있다.

상승 3파의 고점은 상승 1파의 고점보다 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승 1파의 고점이 1,000원이었다면 상승 3파의 고점은 1,000원보다는 높은 가격 1,500원에 형성되겠습니다.

 

2. 상승 5파의 끝(고점)은 상승 3파의 고점보다 위에 있다.

상승 5파의 끝(고점)은 상승 3파의 고점보다 위에 있다.

1. 번과 마찬가지로 상승 5파의 고점은 상승 3파의 고점보다 높습니다. 상승 3파 고점이 1,500원이라면 상승 5파 고점은 2,000원 이렇게 되겠네요.

 

3. 하락 4파의 끝(저점)은 하락 2파의 저점보다 위에 있다.

 

하락 4파의 끝(저점)은 하락 2파의 저점보다 위에 있다.

저점이 높아진다는 의미로 하락 4파가 1,300원 이었다면 하락 2파는 800원 정도 되겠네요.

 

 

 

 

 

 

 

4. 하락 2파의 끝(저점)이 상승 1파의 상승폭을 다 까먹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하락 2파의 끝(저점)이 상승 1파의 상승폭을 다 까먹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상승 1파 시작점이 500원에서 상승 1파 고점 1,000원까지 상승했다면 하락 2파는 상승 1파 시작점 500원보다는 높은 가격으로 지지를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대략적으로 800원 정도가 저점일 수 있겠습니다.

 

수수료 10% 할인MEXC 파트너 코드 = MEXC-1KWfb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 비트코인, 이더리움, 알트코인, NFT, DeFi 구매 | MEXC

상품 살펴보기 선물거래No.1 유동성, 0 메이커 수수료.우리는 우수한 유동성으로 새롭고 고품질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출시합니다.더 알아보기현물거래수많은 암호화폐. 빠른 신규

www.mexc.com

 

5. 하락 4파의 끝(저점)이 상승 3파의 상승폭보다 작은 것이 일반적이다.

 상승 3파의 임펄스 길이가 하락 4파의 길이보다 길다는 의미다.

 

하락 4파의 끝(저점)이 상승 3파의 상승폭보다 작은 것이 일반적이다.

상승 3파의 상승 길이가 하락 4파의 하락 길이보다 작다는 의미인데요, 대게 상승 3 파동의 길이가 가장 1, 3, 5 파동 중에 가장 긴 게 기본입니다. 차트 분석을 통해 상승 1파와 하락 2파의 차트를 보았다면 하락 2파 저점부근에서 들어간다면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을 참고하여 5 파동의 의미와 규칙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상승 5 파동은 엘리엇 파동이론의 기초적인 상승 5파동을 말합니다. 사실 실전에서 써먹는다면 대게 이론과 형태 실전 적용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실전에 적용한다면 파동을 끝까지 추적 관찰하셔야 합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로은 개개인마다 해석하는 것은 다를 수 있다고 엘리어트 파동이론 책의 저술하기도 하였습니다.

 

하락 2파와 하락 4파에서는 피보나치 되돌림을 활용하여 382구간 (38.2%) 하락 부근이나 618구간(61.8%) 하락 부근이 일반적인 조정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무조건 100%로 맞는 것은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참고용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2장에서는 하락 3 파동의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EXC 파트너 거래소 할인 링크 공유 수수료 10% 할인 적용

코인 선물 거래할 때는 매매를 자주 하다보니 거래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매매할때는 거래소에 그냥 가입 하는 것보다는 추천인 코드를 입력해서 가입하신다면 10% 수수료 할인을 적용받

money-management.tistory.com

 

 

 

체인링크 코인 알아보기

암호화폐 시장이 뜨거운데요 최근 이슈 된 체인링크 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인링크는 탈중앙화된 오라클 네트워크입니다. 데이터 제공자와 구매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블록체인 미들

money-managemen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