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업급여

실업급여 신청기 1탄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처리 및 실업급여 신청하기

by 머니빌드 2020. 7. 16.
반응형

실업급여 신청기 1탄

 

안녕하세요. 쩐선생입니다.

올해는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거 같습니다ㅜㅜ

저도 최근에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직장을 구하기 전까지

실업급여를 신청하여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2020년 6월 1일 퇴사 이후 최근 후기인 만큼 많은 참고 부탁드려요~!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조건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money-management.tistory.com/12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쩐선생입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직장인들은 실직하고 자영업자들은 폐업들을 한다고 하는데요😢😢😢 어려운 시기인 만큼 실업급여 수급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

money-management.tistory.com

 

1. 퇴사 후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처리

다니던 회사에 퇴사를 하게 되면

사업장에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처리를 근로복지공단에 신고하게 되어있는데요 

대게 사업장에서 1~2주 이내에 처리되어 고용보험센터로까지 전산상 처리되기까지 빠르면 1주 느리면 2주 정도 소요되는 거 같아요~

(급하지 않다면 관할 고용보험센터 방문은 가급적 퇴사 후 2주정도 후에 방문하시면 무난하게 신청 가능하실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퇴사 후 바로 다음 주인 월요일에 방문했는데요

고용보험센터에서 아직 상실처리가 안되었으니 회사에 한번 연락해보라고 하더라고요.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처리 및 이직확인서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했었는데요 현재는 근로복지공단에 로그인하셔야 확인 가능합니다. 번거로워졌습니다.

 

2.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 수료

 

그러고 고용보험센터에서 안내받은 게 수급자격 요건이 충족되면 온라인 교육을 수료해야 신청이 가능하니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방법 안내서를 주더라고요

(다음 방문 때 수료해서 오면 바로 실업급여 신청 가능)

온라인 교육을 수료해야만 수급자격이 되었을 때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처리가 되고 나서 방문하면 온라인 교육 미수료 후 방문하는 거라 재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가 있으니, 수급조건에 해당하시면 고용보험센터 방문 전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미리 수료하시고 방문하시면 재방문 없이 바로 1차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온라인 교육 수료 후 14일 이에 본인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 방법은 아래 사진 참고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방법

 

3.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처리 및 이직확인서 확인

 

 기다리다가 상실처리가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시면 아래의 방법대로 확인해 보시고 처리가 되었으면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료까지 하시고 관할 고용보험센터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020년 8월28일부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제도가 개편되었습니다.

 ① 이직확인서 처리 기관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변경)

 ② 이직확인서 제출 기한 

   - 기존 : 근로자가 이직한 경우에는 다음달 15일까지 해당 근로자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를 제출 (사업주가 근로복지공단에 제출)

    - 개편 :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제출하면, 요청서를 제출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제출 (사업주가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제출) 기한내에 제출하지 않으면 과태료 부과 될 수 있습니다. 

  ③ 이직확인서 작성

   이직확인서가 필요한 이유는 이직자(퇴사자)는 이것이 있어야 실업급여 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자에게는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3-1.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털 서비스 홈페이지 접속

total.kcomwel.or.kr/main.do?logoutCd=Y

 

메인페이지 :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

 

 3-2. 로그인 선택 (공인인증서 필수)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3-3. 개인 -> 일반 근로자 -> 주민등록번호 입력 -> 공인인증서 로그인

 

 3-4. 개인 -> 증명원 신청/발급 -> 고용·산재보험 가격 이래 내역서 -> 고용, 상용 체크 후 조회 -> 상실일 확인

고용 자격 이력 내역 확인

 

 3-5. 이직확인서는 개인 -> 정보조회 -> 민원조회 ->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 조회 -> 사유 확인

이직확인서 확인 방법

 

 대부분 사업장이 퇴사하면 피보험자격 상실 및 이직확인서는 바로 처리하는 거 같습니다. 전산상 처리가 늦어져서 조금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예외인 회사도 있겠죠?)

 만약에 2주가 지났는데도 처리가 안되었다면 회사 인사팀에 연락하셔서 빠르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하시던지 아니면 퇴사 전에 미리 실업급여 신청할 거니 빠르게 처리해달라고 요청하는 것도 방법인 거 같습니다.

 회사에 실업급여받는다고 굳이 말하고 싶지 않다면 느긋하게 2주 정도 기다리시면 알아서 처리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실업급여 빨리 받는 법은

1. 실업급여 수급요건 확인
2.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 확인
3.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료
4. 관할 고용센터 방문 후 실업급여 신청

위 4가지 완료하시고 방문하시면 방문 당일에 실업급여 신청하시고 그다음 방문일에는 1차 교육 수료까지 하셨다면 1차 구직급여 8일 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1차 방문 6월 1일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처리 안되고 실업급여 조건에서도 예외 규정 확인 필요하다고 해서 확인 후 재방문 요청함. 

 

* 1~2차 방문일 사이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료 완료함

 

2차 방문 6월 8일 = 실업급여 예외사유 회사 확인 후 재방문하고 실업급여 신청서까지 작성 

 

3차 방문 6월 22일 = 1차 교육 수료, 8일 치 실업급여는 다음날 오전에 지급됨 (6월 23일)

 

느긋하게 2주 후에 방문했으면 알아서 처리되었을 텐데요 하루라도 빨리 받고 싶고 혹시 실업급여 수급이 안되면 어쩔까 하는 걱정에 1번 더 방문하게 되었네요.. 코로나로 인해 돌아다니기 힘드시면 가급적 위에 예시대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실업급여 신청기 2탄 수급자격 온라인 수료 및 1차 교육 수료하고 구직급여 8일 치 후기 포스팅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실업급여 신청하실 때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