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by 머니빌드 2020. 12. 2.
반응형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시면 2년 또는 3년간 근무한 청년에게 성과금 형태로 공제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 우수인재를 확보할 수 있고, 청년은 장기근속 및 목돈마련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정말 좋은 취지의 사업이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년형에 가입하시면 1,600만원, 3년형에 가입하시면 3,000만원에 목돈을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내용

청년 2년형 300만원 (월12,5만원 24개월 납입)
3년형 600만원 (월16.5만원 36개월 납입)
기업 2년형 400만원
3년형 600만원
정부 2년형 900만원
3년형 1,800만원

본인 납입금은 2년형 총 300만원, 3년형 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월 단위로 분할로 납부하는 것이니 적금 든다는 생각으로 가입하시면 될 거 같네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대상

청년 2년형 나이
- 만 15세 이상 35세 이하
-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
고용보험 이력
-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자이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일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는 가능
- 방송·통신·사이버대,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 제외
- 실직기간은 단기취업기간, 일용 등 실제근무 기간을 제외한 실직기간을 의미
학력
- 제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휴학 중 인자는 제외(졸업예정자 가능)
3년형 나이
(2년형과 동일)
고용보험 이력
-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 단 3개월 이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  
- 방송·통신·사이버대, 학점은행제, 야간대학, 대학원은제외(졸업예정자가능)
학력 
(2년형과 동일)
기업 2년형 -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원 미만, 소비향락업 등 일부업종제외)
-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 이상~5인 미만 기업도 참여 가능
3년형 -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3년 평균 매출액 3천억 원 미만) 중 '뿌리기업'만 가입 가능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벌률에 따르는 기업)

※ 자세한 요건 등은 '청년내일채움공제 시행지침'에서 확인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 아래 링크 첨부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index.do

 

청년내일채움공제

 

www.work.go.kr

 

들어가셔서 아래 청년 선택하시고 가입 후 진행하시면 되십니다.

 

또한 구인정보란에서는 기업에서 채용정보가 올라와있으니 본인 조건에 맞는 기업이 있으시다면 지원하셔도 좋을 거 같아요.

청년내일채움공제 프로세스

출처 :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신청기한 및 문의처

신청기한은 반드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자격심사 기간 통상 10일 정도 걸리니 감안하여 워크넷 참여신청은 미리 신청)

 1.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 (위에 신청방법 링크 참조)

 2. 청년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 링크첨부

https://www.sbcplan.or.kr/intro.do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www.sbcplan.or.kr

 

글을 보시고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로 전화 문의(국번없이 1350)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방법 -> ( 1350(유료) -> 2번 고용, 노동 분야 상담 -> 5번 청년내일채움공제 )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서 알아보왔는데요

 

중소·중견기업에도 취업하게 되시면 청년내일채움공제로 목돈도 마련할 수 있으니 혹시라도 중소·중견 기업 취업 희망하시는 분들은 한번 생각해 보셔도 좋을 거 같네요.

 

저도 2년형은 무리 없이 참여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내년에 기회가 된다면 신청해보려고 합니다.

 

모쪼록 좋은 기업에 취업하시길 바라구요, 대기업에 취업하신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하시더라도 정부에서 지원해서 목돈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